본문 바로가기

질병&통증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 허리 통증 기획 시리즈 1부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 허리 통증 1부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저는 요추 3~4번에 '추간판 탈출증'이라는 병명을 약 10여 년간 달고 살아오며 그 고통과 불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10여 년 전 밭일을 도와주다가 감자가 가득 찬 자루를 번쩍 들어 어깨 위에 얹는 과정에서 뚝! 하는 소리와 함께 주저 앉은 뒤 그날은 거의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수확 시기를 맞춰 도와주고자 억지로 참고 일을 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다음날부터 1주일 정도는 허리를 굽혀 양말을 신을 수 없을 지경까지 되었고 약 3개월을 고집으로 참다가 결국 병원에서 MRI를 찍었습니다.

 

결과는 3~4번 요추에 '추간판 탈출증' 진단을 받고 약 1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고통을 받고 있으며 강화 운동으로 겨우 버텨내고 있습니다.

 

요통(이하 '허리 통증')은 저와 같이 급작스런 부상 외에도 운동 부족, 척추 스트레스, 정신적 스트레스 또는 허리에 지속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되는 작업 등에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은 시대가 발전하며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잘못된 자세와 구부정한 자세로 틈틈히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점점 거북목이 되고 그 거북목은 어깨를 굽게 합니다. 전문용어로 '라운딩 숄더'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허리 디스크'로 급속하게 발전하게 됩니다.

 

장시간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사용으로 인한 '거북목 발생 → 라운딩 숄더 → 허리 디스크'

 

 

 

허리 통증의 주요원인

사람들은 대부분 뻣뻣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누워 있고 너무 적게 움직입니다. 이는 업무를 위해 책상이나 컴퓨터 앞에 항상 앉아있는 등의 행동뿐만 아니라 장시간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여가시간에 장시간 TV를 보는 시간 등도 포함됩니다.

 

노년기에 들어섰거나 육체적으로 고된 노동에서 가장 흔히 발생되는 원인은 근육과 연조직의 과부하 문제, 잘못된 자세로 작업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자세들은 근육의 긴장을 유발하고 그 긴장 속에 잘못된 근육 변형으로 인해 유연성이 떨어지고 근육이 딱딱하게 굳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점차 들면서 척추는 골격계의 다른 구성요소와 마찬가지로 만성적으로 마모 과정을 겪게 됩니다. 시간의 차이일 뿐 누구도 예외는 없습니다. 이것은 추간판, 척추 관절 및 그와 관련된 연조직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두툼한 지갑을 뒷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행동은 척추나 골반의 틀어짐이 발생될 수 있고 이와 같은 행동이 습관이 된다면 틀어진 채로 굳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하며, '비만'은 쌓인 내장지방과 불어난 뱃살로 인해 디스크에 심한 압력이 가해지게 되어 훗날 디스크에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게 됩니다.

 

 

 

허리 통증의 다른 원인

허리 통증은 잘못된 자세와 그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작업을 하거나 하는 등의 행동 외에 감염, 종양 또는 혈관 질환과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혀 연관성 없어 보이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육체적 스트레스로 이어져 요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허리 통증은 척추의 외부, 예를 들면 척추와 인접한 복강*에서 통증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복강 내부에 여러 장기가 질병이나 감염에 노출되어 병들게 되면 신경계를 통해 요추 부위로 통증을 발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강: 복막에 둘러싸여 있는 공간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빈 공간. 소화관의 대부분과 간, 지라, 이자, 신장, 난소 등이 복강 안쪽에 위치합니다.

 

평소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거나 직장상사의 과도한 업무 요구, 친구의 갑작스러운 어려운 부탁, 대출이자 연체 등은 긴장을 유발하게 되고 이 긴장된 삶이 장기간 이어진다면 내적 긴장들이 모여 육체적으로 눈에 띄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허리 통증을 이미 안고 살아가는 분들에겐 지속적인 악순환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또한 외로움과 쓸쓸함, 여유의 부족내적 긴장들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우울증으로 번질 수 있고 이러한 악순환을 통해 삶의 질이 손상된다면 더욱 약한 스트레스에도 크게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이 커지고 그는 또 허리 통증의 고통으로 이어집니다.

 

모처럼 얻은 휴가로 즐거운 여행을 떠나게 된들 허리 통증으로 즐겁게 보낼 수조차 없게 됩니다. 허리 통증은 정말 육체적으로도 고통스럽겠지만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정신적으로도 삶의 질을 하염없이 하락시킵니다. 그리고 정말 가만히 있기조차 힘든 것이 아니라면 수술은 피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제가 만나본 정직한 의사분들은 정말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허리는 수술을 권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수술을 하면 모두가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고 수술하신 분들이 현재까지도 많이 후회하고 계십니다.

 

꼭 수술만이 허리 통증의 정답이 아니란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하루빨리 허리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스트레칭허리 강화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요즘은 유튜브에 검색 조금만 해보아도 전문가들이 올린 영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허리 통증 1편에서는 허리 통증의 원인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허리 통증 시리즈는 총 4편으로 '1편-원인, 2편-증상, 3편-치료, 4편-예방'으로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며 구독자분들 모두가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허리 통증을 예방하거나 정확한 치료를 받아 하루빨리 허리 통증에서 벗어나길 기원합니다.

 

 

 

<총 4부작 기획 시리즈 '허리 통증'>

-1부: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1편: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허리 통증 1편: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저는 요추 3~4번에 '추간판 탈출증'이라는 병명을 약 10여 년간 달고 살아오며 그 고통과 불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10여 년..

health-think.tistory.com

-2부: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2편: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허리 통증 2편: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허리의 통증 자극은 주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또는 급격한 회전과 같은 기계적인 요인이며, 그것이 장시간 방치된다면 비로소 허리 통증이..

health-think.tistory.com

-3부: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3편: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

허리 통증 3편: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허리 통증을 달고 사는 사람이라면 '과연 이 지긋지긋한 허리..

health-think.tistory.com

-4부(완결): 허리 통증(요통)의 예방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4편: 허리 통증(요통)의 예방

허리 통증 4편: 허리 통증(요통)의 예방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허리 통증 1편, 2편, 3편을 통해 허리 통증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

health-thin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