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통증

무릎 통증 부위에 따른 원인 - 무릎 통증 기획 시리즈 3부

무릎 통증 부위에 따른 원인 - 무릎 통증 3부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Health Think'입니다. 며칠 사이에 날씨가 갑작스레 추워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봄, 가을 없이 겨울이 바로 되는 듯하네요. 이럴 때일수록 감기나 호흡기 질환들에 유의하시고 따뜻한 물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무릎 통증 3편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번 편은 무릎이 어디가 아픈지에 따라 어느 질병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4편에서 이 지긋지긋한 무릎 통증에 대한 예방과 치료법으로 무릎 통증 시리즈를 마무리 지어보겠습니다.

 

 

 

무릎 안쪽의 통증

무릎 안쪽의 통증은 심할 경우 내부 '반월상 연골 파열'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은 염증으로 인해 발생될 수도 있고, 무릎의 굴곡진 부분에 힘줄이 과도하게 눌리게 되어 힘줄 손상으로 인한 통증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무릎 바깥쪽의 통증

외부의 무릎 통증은 대게 힘줄이 손상되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로 장거리 달리기 선수나 휴식 없이 매일 무리하게 달리기 뛰는 사람들이 흔히 무릎 바깥쪽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지속적인 마찰이 무릎 바깥쪽에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통증을 느끼게 되면 주로 바깥쪽이었습니다. 자주는 아니고 한 달에 한 번씩은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 통증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운동화, 달리기에 알맞은 워밍업, 적절한 동적 스트레칭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자주 느껴지신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항염증제 연고를 바르거나 냉찜질, 그리고 휴식을 취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무릎 앞쪽의 통증

무릎 앞쪽의 통증은 대부분 슬개골과 관련이 있는데 슬개골 힘줄의 과부하나 염증에 의해 통증이 슬개골 아래쪽에 발생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높은 수준의 신체 활동이나 빈번한 작업 활동에 의해 슬개골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면 앞쪽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슬개골은 허벅지에서 아래쪽 다리로 힘이 잘 전달되도록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가끔 특정 상황에서 어깨와 마찬가지로 탈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무릎 슬개골 탈구'라고 하는데, 제가 직접 겪어본 것은 아니지만 주변에 탈구를 겪어보신 분의 말에 의하면 정말 지옥을 맛본다고 합니다. 고통이 이루 말을 할 수 없을 정도라고..

 

이 무릎 슬개골 탈구는 원인과 상황에 따라 물리적인 치료요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좋지 않은 경우엔 수술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신체활동 후에도 무릎 앞쪽에 통증이 있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추벽은 슬관절낭의 막 형태의 조직으로 슬관절 내부에 존재하는데 이 추벽이 두꺼워지거나 힘줄이 붓게 되어 마찰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면 염증이 발생될 수 있고 관절의 연골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통증 외에도 추벽증후군은 스트레칭을 할 때 관절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울리는 듯한 소리 등이 발생될 수 있는데 이는 물리치료와 휴식으로 개선되지 않는다면 관절 내시경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릎 뒤쪽의 통증

무릎 뒤쪽의 통증이 발생된다면 '슬와낭종('베이커 낭종'이라고도 합니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막에 분비되는 액인 '활액'이 낭종의 형태로 축적되어 대퇴골에 붓기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무릎을 완전히 펴거나 햄스트링을 늘리는 등의 스트레칭 등을 할 때에 약간의 변형 통증이 발생하여 간혹 무릎을 완전히 접거나 펴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이 슬와낭종의 특징입니다.

 

무릎 뒤쪽의 통증은 슬와낭종 외에도 '반월상 연골 손상', '혈관 질환', '뼈의 질병', '무릎 굴근 근육의 힘줄 부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증이 올 때마다 그 위치를 잘 기억해 두셨다가 의사와 상담할 때 정확한 지점과 증상에 대해 알려주어 보다 신속한 치료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편은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다음 편에서 무릎 통증에 대한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 무릎 통증에 대한 시리즈를 마무리해보겠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총 4부작 기획 시리즈 '무릎 통증'>

-1부: 달리기와 무릎 통증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1편: 달리기와 무릎 통증

무릎 통증 1편: 달리기와 무릎 통증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벌써 짜증을 유발하는 무더위가 지나고 어느덧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엔 봄, 가을을 타서..

health-think.tistory.com

-2부: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2편: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무릎 통증 2편: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1편에서는 달리기와 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께선 최하단에 있는 링크를 확..

health-think.tistory.com

-3부: 무릎 통증 부위에 따른 원인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3편: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

무릎 통증 3편: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Health Think'입니다. 며칠 사이에 날씨가 갑작스레 추워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봄, 가을 없이 겨울이 바로 되는 듯하네요. 이럴 때일수록..

health-think.tistory.com

-4부(완결):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4편: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무릎 통증 4편: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1편(달리기와 무릎 통증), 2편(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3편(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을 통해 무릎 통증의 다양..

health-thin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