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통증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 무릎 통증 기획 시리즈 2부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 무릎 통증 2부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1편에서는 달리기와 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께선 최하단에 있는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자, 그럼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에 오는 무릎 통증 한번 상세하게 알아볼까요?

 

 

 

계단 오를 때의 무릎 통증

저는 산을 뛰며 가끔 계단에서 인터벌을 할 때가 있습니다.(일명 '계단 치기'라고도 합니다.) 가끔씩 오르면서 전속력으로 질주를 할 때 무릎이 한번 팍 시릴 때가 있고, 반대로 내리막길을 숨 고르기 하며 내려올 때에는 관절에 압박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의 원인 중 하나는 슬개건의 과부하로 인한 슬개건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벅지에서 슬개골까지 슬개골 힘줄(슬개건)에 과부하가 걸리면 슬개골 아래의 무릎 앞쪽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점프를 자주 하는 운동인 배드민턴, 테니스 등의 스포츠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통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물리치료와 항염증제를 통해 일정기간 치료를 지속하면 통증은 자연스럽게 완화되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무릎 점액낭염'으로 인한 통증입니다. 바닥에 무릎을 대고 걸레질을 자주 한다거나 딱딱한 바닥에서 포복을 하는 등의 행위를 자주 하면 발생될 수 있는 염증으로 그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둘째, '슬개골 연골 손상'으로 인한 통증입니다. 주로 근력이 약한 분들께서 가사노동을 오랜 시간 한다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고 활동을 한다 거나하면 발생되는 연골의 손상으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악화될 경우엔 '슬개골 연골 연화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셋째, '무릎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입니다. 40~60%는 유전적으로 발병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비만, 고밀도 골질, 관절 부상, 근력저하, 관절이완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다른 예로는 무심코 다리를 들다가 책상에 모서리 부분에 부딪혀 멍이 든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계단 오르기고 뭐고 그냥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와서 무척 고생을 했었습니다..(이건 예외!)

 

 

 

추락 또는 사고 후 무릎 통증

일상생활 혹은 일을 하다가, 운동을 하다가 낙상한 후에 무릎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움직일 수 있다고 참으시면 절! 대! 안됩니다. 그러한 상황이 발생될 경우 반드시 의사 선생님을 만나셔야 합니다. 그것이 정말 큰 부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추락으로 인해 무릎이 비틀리게 되면 '반월상 연골 파열'또는 '십자인대 파열'등 심각한 부상일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은 무릎 관절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붓기와 통증이 눈에 띄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반월상 연골 파열이 있으면 무릎의 관절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게 되고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점차 나이가 들며 힘줄, 인대, 근육 등이 탄력을 잃어갈 때 가볍게 하는 스쾃 등의 일상적인 움직임을 통해서도 쉽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 운동을 하다가 어깨 탈구가 심하게 와서 슬랩병변, 방카르트 병변, 어깨관절와순 파열 등 여러 병명을 가지고 수술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운동을 갑자기 중단해서인지 몸무게가 급격히 불어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깨였길 망정이지 무릎에 만약 부상이 발생된 채로 몸무게가 불어났다면 장기적으로 불어난 체중에 의해 관절 연골의 마모를 가속화시켜 골관절염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었습니다.

 

뭐든 수술 후에는 회복을 위해 몸에서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의 분들이라면 특히나 무릎 부상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노년기의 무릎 통증

노년기의 무릎 통증은 오랜 세월 무릎을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지만 젊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부상이나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에 나이에 맞지 않게 좀 무게 욕심을 부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가끔 가벼운 무게로 스쾃을 한다거나 가벼운 조깅을 할 때에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그게 나이 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경우 무릎 관절의 연골 마모가 무릎을 움직이거나 여러 긴장상태가 될 때 통증을 유발하는데, 밤에 주로 무릎 통증을 자주 느끼는 것 또한 골관절염의 전형적 증상 중 하나입니다.

 

허벅지와 다리의 뼈와 뼈 사이에 연골이 많이 마모되어 뼈와 뼈가 직접적으로 마찰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된다고 하는 것이 더 쉬운 설명이 되겠네요.

 

우리의 몸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아껴두기만 한다면 오히려 몸에서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근육이 빠질 것이고 그로 인해 근육이 버텨주지 못해 주변 많은 관절과 힘줄, 인대가 고통받을 것입니다. 내일에 해야 할 운동은 없습니다. 미래에 다가올 노년기를 대비해 당장 오늘부터라도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시작합시다.

 

"땀은 여러분을 배신하지 않고 반드시 건강으로 대신해 줄 것입니다."

 

'왜 치료와 예방법 같은 건 안 보이는 거야!' 버럭 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무릎 통증은 총 4편으로 기획 중이며 마지막 편에서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려 합니다.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3편에서 만나요~

 

 

 

<총 4부작 기획 시리즈 '무릎 통증'>

-1부: 달리기와 무릎 통증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1편: 달리기와 무릎 통증

무릎 통증 1편: 달리기와 무릎 통증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벌써 짜증을 유발하는 무더위가 지나고 어느덧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엔 봄, 가을을 타서..

health-think.tistory.com

-2부: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2편: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무릎 통증 2편: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1편에서는 달리기와 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께선 최하단에 있는 링크를 확..

health-think.tistory.com

-3부: 무릎 통증 부위에 따른 원인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3편: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

무릎 통증 3편: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Health Think'입니다. 며칠 사이에 날씨가 갑작스레 추워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봄, 가을 없이 겨울이 바로 되는 듯하네요. 이럴 때일수록..

health-think.tistory.com

-4부(완결):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4편: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무릎 통증 4편: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1편(달리기와 무릎 통증), 2편(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3편(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을 통해 무릎 통증의 다양..

health-thin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