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통증

달리기와 무릎 통증 - 무릎 통증 기획 시리즈 1부

 

달리기와 무릎 통증 - 무릎 통증 1부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벌써 짜증을 유발하는 무더위가 지나고 어느덧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엔 봄, 가을을 타서 마음이 텅 빈 기분을 느끼곤 합니다.. 이놈의 갬성..

 

그런데 가뜩이나 마음에 쓸쓸함이 느껴지는데 무릎까지 쓸쓸함을 느끼진 않으신가요?

오늘 그 무릎! 그 쓸쓸함을 포스팅으로나마 섭섭하게 채워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달리기를 뛸 때 무릎이 왜 아픈지 그리고 치료와 예방법, 해결책은 대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도대체 무릎 통증이 왜 생길까?

저 헬띵이는 평소 헬스장 러닝머신보다는 조깅, 인터벌, 특히 산 뛰는 것을 즐기곤 합니다. 숨은 차서 죽을 지경이지만, 살아있음을 느끼게 된다고나 할까요.. 허허.. 근데 요즘 들어 무릎이 시려서 무릎에 힘이 풀릴 때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분 또한 가끔씩! 아주 가끔씩! 계단을 오르거나 가벼운 조깅을 뛸 때, 혹은 축구와 같은 여러 스포츠를 즐길 때에도 무릎이 시린 것을 느끼실 때가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무릎 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와 똑같이 오른 계단이나 평소 즐겨하던 스포츠를 할 때에 통증이 있을 때도 혹은 없을 때도 있으실 겁니다.

 

무릎 통증은 무릎의 안쪽, 바깥쪽, 앞쪽 혹은 뒤쪽 등 통증의 위치에 따라 무릎 통증에 대한 원인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지속적으로 혹은 자주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반월상 연골 파열[Meniscal Tear]과 같은 심각한 부상이 잠재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 중 하나입니다. 뼈와 관절 부분이 정확하게 맞물려 움직이지 않고 부분적으로 인대와 근육에 의해서만 함께 움직이기 특히나 부상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무릎 통증은 바늘로 찌르는듯한 통증, 당김, 압박감, 욱신거림, 시림 등 다양한 통증으로 인식되곤 합니다.

 

 

달리기 뛸 때의 무릎 통증

저는 아직까지는 달리기를 뛰며 크게 통증이 온다거나 어려움을 겪은 적은 없지만 운동선수들은 시도 때도 없이 무릎 통증과 싸워야 할 것입니다. 그 통증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잘못된 스킬로 달리기를 뛴다거나 선천적으로 O자 다리, X자 다리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허벅지 근육은 잘 발달되어 있는데 햄스트링 근육이 부실하다거나 허벅지 바깥쪽은 잘 발달되어 있는데 안쪽은 부실하다거나(혹은 반대) 하는 근육 불균형이 슬관절을 한쪽으로 밀 때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적 저는 엉덩이가 오리궁둥이라고 많이 놀림받았었고 발목은 얇은 편이지만 달리거나 기타 다른 스포츠를 할 때에는 굉장히 안정적이었습니다. 이 자랑질을 왜 늘어놓느냐!

바로 달리기 뛸 때의 무릎 통증은 특히나 엉덩이 근육과 발목의 안정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발 안쪽의 근육이 너무 약하다고 한다면 발이 안쪽으로 구부러져 무릎 관절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엉덩이 관절의 근육들이 너무 약하면 허벅지 안쪽으로 너무 치우치기 때문에 무릎 관절도 잘못된 위치에 놓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못된 달리기의 자세 혹은 스타일은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달리기를 하는 동안 무릎을 너무 많이 구부려 앉으면 무릎 관절이 과도하게 구부러져 무릎에 과한 압력이 지속되게 됩니다.

 

만약 무릎 통증이 급격히 자주 발생하게 된다면 슬개골 아래 연골 뒤쪽에 염증이 있음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염증은 허벅지 근육이 약해서 무릎의 연골과 슬개골에 마찰이 지속적으로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달리기를 자주 뛰는 사람들은 어떤 통증을 가지고 있을까?

저 헬띵 또한 달리기를 취미로 하며 무릎 통증을 자주 경험해 보았는데요. 특히나 다이어트를 위해 자주, 그리고 오래 달린 경우엔 흔히들 말하는 피로골절을 자주 겪었었습니다. 그런데 1~2주 정도의 휴식을 통해 회복하고 다시 달리곤 했습니다.

 

O자 다리를 가진 분들이 시라면 발끝으로 오래 달리는 등의 무릎 과부하로 인해 경골의 골막염(혹은 내부 경골부 통증 증후군)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로골절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그리고 여러 다른 O자 다리나 X자 다리 등의 해부학적 조건에 관계없이 평소보다 너무 빠르게 달린다거나 너무 오랫동안 달리기를 지속한다면 누구나 통증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무릎 바깥쪽의 통증은 외부 무릎을 따라 문지르는 힘줄 판에 의해 유발됩니다. 지속적인 접촉과 마찰은  활액 조직뿐만 아니라 힘줄 조직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통증이 걷는 동안만 발생하게 되지만 치료 없이 방치하게 된다면 점차 작은 행동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내 발에 맞는 운동화 찾는 것이 핵심 포인트!

통증, 반복하지 말자

보통 달리기 뛸 때의 통증은 항염증 연고와 휴식으로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잘 마쳤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운동을 시작할 때 달리기 중이나 달리기를 한 후에 무릎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엔 첫 번째로 자신이 신고 뛰는 운동화가 오래되어 쿠셔닝이 떨어졌는지, 아니면 내 발 체형과 잘 맞지는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내 체형과 잘 맞지 않는다면 여러 브랜드의 러닝화를 신어보고 내 발에 착 달라붙는지, 쿠셔닝은 적당한지를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저 헬띵이는 주로 제 발에 맞기도 하고 동양인 발에 잘 맞추어져 있다고 하는 미 X 노 제품을 선호했었습니다. 하지만 불매운동 이후 신고 나가기가 꺼려져 요즘은 잘 신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찾은 것이 리 X 제품이었습니다. 

 

운동화를 새로 구매하고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달리기 자세에 초점을 두어 운동 파트너에게 달리기 영상을 찍어달라던지 거울을 보며 러닝머신을 뛰어본다던지 하는 올바른 자세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오늘 반드시 아파도 참고 운동해야지 하는 생각보다 '두 발 도약을 위한 한 발 후퇴'를 통해 2~3주간 냉찜질을 하며 쉬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곧바로 달리기에 다시 뛰어들기보단 두 발을 딛고 하는 줄넘기나 무릎에 하중을 줄일 수 있는 수영 등으로 대체하는 것 또한 대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마저 효과가 없다면 당연히 정형외과 의사와 상담하고 MRI, CT촬영 등의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발과 무릎을 보다 자세히 검사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왜 치료와 예방법 같은 건 안 보이는 거야!' 버럭 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무릎 통증은 총 4편으로 기획 중이며 마지막 편에서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려 합니다.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2편에서 만나요~

 

 

<총 4부작 기획 시리즈 '무릎 통증'>

-1부: 달리기와 무릎 통증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1편: 달리기와 무릎 통증

무릎 통증 1편: 달리기와 무릎 통증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벌써 짜증을 유발하는 무더위가 지나고 어느덧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특히나 저 같은 경우엔 봄, 가을을 타서..

health-think.tistory.com

-2부: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2편: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무릎 통증 2편: 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헬띵 'Health Think'입니다. 1편에서는 달리기와 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께선 최하단에 있는 링크를 확..

health-think.tistory.com

-3부: 무릎 통증 부위에 따른 원인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3편: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

무릎 통증 3편: 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 안녕하세요. 건강생각 'Health Think'입니다. 며칠 사이에 날씨가 갑작스레 추워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봄, 가을 없이 겨울이 바로 되는 듯하네요. 이럴 때일수록..

health-think.tistory.com

-4부(완결):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건강생각 '헬띵'] 무릎 통증 4편: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무릎 통증 4편: 무릎 통증의 예방 및 치료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1편(달리기와 무릎 통증), 2편(계단 오를 때와 노년기의 무릎 통증), 3편(무릎 통증의 위치에 따른 원인)을 통해 무릎 통증의 다양..

health-thin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