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영양

조기폐경에 좋은음식

조기폐경에 좋은음식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여러분 '조기폐경'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평균적으로 '폐경기'는 45~55세(평균 51세) 사이에 나타나는 여성의 월경이 완전히 멈추는 시기를 말하며 다른말로는 '갱년기'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40세 이전에 폐경이 찾아오는 것을 '조기폐경'이라고 합니다. 전체 여성의 1%에서 발생되는 질환이며, 30세 이전의 경우도 1,000명당 한 명이 발생할 만큼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조기난소부전'이라고 용어를 바꾸고 있습니다.

 

최근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조기폐경'을 겪는 환자의 수가 약 50%이상 급증했다고 하며, 실제로 폐경 관련 진료를 받는 환자들 중 약 14%정도의 비율이 20~40대의 조기폐경 환자들이라고합니다.

 

조기폐경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염색체 이상, 자가면역질환, 방사선치료, 항암제 투여, 난소제거 등 확실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양한 환경오염으로 인한 환경호르몬화학·합성제품들이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잡으며 이 또한 하나의 원인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조기폐경 환자들은 결혼생활이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에스트로겐의 조기 결핍에 의해 골다공증, 우울증, 안명홍조, 심혈관계 질환 등전신 질환을 비롯해 예상치 못한 불임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험한 조기폐경은 질환에 노출된 후에는 치료를 하지 못하는 몇몇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 자연 폐경 나이인 만 50세까지는 여성호르몬 치료에 의지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탁월한 음식을 통해 예방은 가능합니다!

 

바로 비타민D칼슘이 풍부한 우유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최근 한 연구발표에 의하면 실험집단을 4년간 추적하여 확인한 결과 비타민D와 칼슘의 섭취량이 높은 집단신체나이가 더 젊었으며 신체활동이 많고 BMI수치*가 낮았다고 합니다.

*BMI수치: 비만도를 나타내는 수치.

 

또한 놀랍게도 이들은 모두 유제품을 통해 비타민D와 칼슘을 보충했다고 하며, 유제품을 통해 비타민D와 칼슘을 섭취한 집단이 조기폐경의 위험성이 현저히 낮았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 건강기능식품 등의 건강보조제를 통해 비타민D와 칼슘을 섭취한 집단미미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즉, 비타민D와 칼슘이 조기폐경의 위험을 현저히 낮춰주긴 하지만 유제품을 통한 섭취가 월등한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최근 무슨이유때문인지 조기폐경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창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20~30대에 폐경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면 얼마나 절망적인 상황이 벌어지겠습니까.

 

여보, 사랑해~♡

오늘은 내 자신을 위해, 혹은 내가 사랑하는 아내를 위해 우유한잔 건네 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