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통증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 허리 통증 기획 시리즈 2부

 

허리 통증 2편: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허리의 통증 자극은 주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또는 급격한 회전과 같은 기계적인 요인이며, 그것이 장시간 방치된다면 비로소 허리 통증이 시작됩니다.

 

허리 통증이 처음 시작될 때는 그 통증이 아주 가끔씩 나타나지만, 점점 더 빈도수가 많아지고 그 통증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게 점점 만성 통증으로 번지게 되는 것입니다.

 

 

 

허리 통증의 증상

갑자기 찌릿한 급성 통증은 작은 척추 관절의 막힘이나 디스크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교통사고 등의 강한 외력에 의해 '폐쇄성 요추골 골절'이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동반되는 유일한 증상은 다리에 방사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리의 방사성 통증은 허리 디스크에 의해 발생되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폐쇄성요추골골절뿐만 아니라 인대의 구조 특히 하부 요추에 과부하가 걸리면 엉덩이와 다리에 이러한 통증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 통증이 만성으로 진행되는 과정

허리 통증은 급성 요통 단계를 거쳐 통증의 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단계를 거칩니다. 통증의 주기가 짧아지는 단계는 급격히 빠르게 진행되며 휴식중인 상태에서도 통증이 지속되곤 합니다.

 

추간판이 마모로 인해 돌출되게 되면 신경은 압력에 의해 자극을 받게되며, 신경근과 인대에 압력을 가하여 자리에 앉을 때 통증이 도드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좌골신경에 발생한 압박·손상·염증 등으로 인해 좌골신경과 관련된 부위인 대퇴부, 종아리, 발 등을 따라 통증이 나타나는 '좌골신경통'과 혼동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작은 척추 관절은 인체의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마모가 증가하여 서서히 걸을 때에도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걷는 것을 멈추거나 앉았을 때 통증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허리 통증, 얼마나 흔할까?

세계 인구의 80~90%가 일생에 한 번 허리 통증을 겪는다고 할만큼 허리 통증은 세계적인 숙제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은 30~50세 사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제 백세시대에 접어들며 만성적 허리 통증으로 인해 우리 노년기의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허리 디스크는 병원 환자에서 가장 흔한 20가지 진단 중 하나라 고합니다. 허리 통증으로 인해 연간 약 5천만 건 이상의 작업 실패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엄청난 비용 손실이 일어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약 5초마다 허리 통증으로 인해 조기 퇴직하고 있다고 합니다.

 

 

 

<총 4부작 기획 시리즈 '허리 통증'>

-1부: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1편: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허리 통증 1편: 허리 통증(요통)의 원인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저는 요추 3~4번에 '추간판 탈출증'이라는 병명을 약 10여 년간 달고 살아오며 그 고통과 불편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10여 년..

health-think.tistory.com

-2부: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2편: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허리 통증 2편: 허리 통증(요통)의 증상 허리의 통증 자극은 주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또는 급격한 회전과 같은 기계적인 요인이며, 그것이 장시간 방치된다면 비로소 허리 통증이..

health-think.tistory.com

-3부: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3편: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

허리 통증 3편: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요통)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허리 통증을 달고 사는 사람이라면 '과연 이 지긋지긋한 허리..

health-think.tistory.com

-4부(완결): 허리 통증(요통)의 예방

 

[건강생각 '헬띵'] 허리 통증 4편: 허리 통증(요통)의 예방

허리 통증 4편: 허리 통증(요통)의 예방 안녕하세요. 'Health Think'입니다. 허리 통증 1편, 2편, 3편을 통해 허리 통증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

health-think.tistory.com